포털 검색사업 진입장벽이 갈수록 높아진다고 한다. 기존 포털사업자들이 수집한 데이터에 근접한 양 만큼 신규사업자들이 확보해야 대등한 검색결과를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 첫 번째 문턱으로 떠오르고 있다. 검색결과를 정렬시켜 보여주는 검색 알고리즘은 두번째로 밀려난다.
검색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로봇을 만들어 데이터를 수집해서 DB에 모아야 한다는 것인데, 이는 신생 검색사업자들에게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투자규모가 커서 일차적인 장벽으로 존재하게 된다. 거꾸로 생각하면 일차적인 문턱을 넘을 수 있는 방법이 나올 수 있다면 여러 다양한 검색사업자들을 볼 수 있고, 검색 서비스도 다양화될 것이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기존 검색사업자들의 DB개방이지만 이는 실현가능성이 없고, 빌려다 쓰는 방법은 있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다. 속도가 빠르다면 굳이 DB를 가릴 것은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클라우드'에 개방성을 갖다 붙이면 재미있을 듯 하다. 11-24 09:10
검색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로봇을 만들어 데이터를 수집해서 DB에 모아야 한다는 것인데, 이는 신생 검색사업자들에게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투자규모가 커서 일차적인 장벽으로 존재하게 된다. 거꾸로 생각하면 일차적인 문턱을 넘을 수 있는 방법이 나올 수 있다면 여러 다양한 검색사업자들을 볼 수 있고, 검색 서비스도 다양화될 것이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기존 검색사업자들의 DB개방이지만 이는 실현가능성이 없고, 빌려다 쓰는 방법은 있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다. 속도가 빠르다면 굳이 DB를 가릴 것은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클라우드'에 개방성을 갖다 붙이면 재미있을 듯 하다. 11-24 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