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의 RT(ReTweet)기능을 포털 블로그서비스에 접목해도 좋을 듯 하다. 트위터에서 RT기능이 확산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원 저작자가 쓴 140자 글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지 않기 때문이다. 어떤 블로거가 140자 글을 트위터에 쓰고 지적재산권을 행사하겠다고 나선다면 재미있는 뉴스감이 될 것이다.
블로거가 쓴 2000자 글 중에서 140자를 인용해 RT마크를 찍어 재배포할 수 있게 하려면 원저작자인 블로거의 사전동의를 필요로 할 것이다. 대문페이지에, RT는 트위터가 쓰는 용어이니, RB(ReBlog) 표식을 걸어두고 트위터와 차별화하기 위해서 140자가 아닌 200자를 인용해서 자신의 의견을 덧붙여 재배포할 수 있게 하면 블로그 포스트 수가 엄청 늘어날 것이다.
이런 RB방식은 포털 인터넷검색 사업자에게 또 다른 이익이 있는데 그것은 검색 알고리즘의 진화다. 많이 인용되는 RB 원저작자를 추적하기 용이할 뿐 더러 포스트 가치계산이 용이하게 된다. 광고측면에서는 문맥광고에서 다 나아간 관심광고 영역이 나올 수 있다. 09-11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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