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타이젠 관련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바다의 스터디식 또는 보여주기용으로 전락할 것인지, 제대로 키우기 위해 듀얼 전략을 보여줄 것인지에 말이다. 당분간 올인이 아니고 듀얼이다.
안드로이드는 한계가 자명하다. 삼성이 만들면 ZTE, 화웨이, 레노버도 만들 수 있다. 더 값싸게 성능은 비슷하게 말이다. 앞으로는 중국기업들이 삼성식 애플 따라가기에서 보여줬던 차별화 전략을 보여 줄수도 있을 것이다.
화웨이가 노키아 인수를 하겠다고 공언하고 나선 참이다. 중국기업들은 애플, 삼성이 간 길과 다르게 간다. M&A로 PC를 얻었듯이 스마트폰도 얻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 해본 일이기 때문이다. 빠르게 따라올 수 있단 얘기다.
삼성은 애플과의 경쟁을 넘어 구글, 인텔과의 경쟁에 나서고 있다. 플랫폼이 안드로이드가 아니라 타이젠이라면 파괴력은 더 강해진다. 그동안 안드로이드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쏟았던 컨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은 타이젠에 그대로 이식 가능한 것이다. 단 하나 타이젠 애플리케이션 생태계 활성화만 도모하면 된다. 구글이 안드로이드 초기 어플 수익 배분을 이통사에게 거의 주었다가 요즘 회수하려 하고 있다.
애플이 했던 방식과 구글이 했던 방식 모두 삼성은 익히 잘알고 있다. 타이젠을 키울 방법은 이미 나와 있단 얘기다. 안드로이드를 키울 때 보다는 더 좋은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 셈이다. 이미 열어 놓은 길이 있으니 말이다.
삼성식 전략을 타이젠 드라이브를 통해 보여줄 때라 하겠다.
안드로이드는 한계가 자명하다. 삼성이 만들면 ZTE, 화웨이, 레노버도 만들 수 있다. 더 값싸게 성능은 비슷하게 말이다. 앞으로는 중국기업들이 삼성식 애플 따라가기에서 보여줬던 차별화 전략을 보여 줄수도 있을 것이다.
화웨이가 노키아 인수를 하겠다고 공언하고 나선 참이다. 중국기업들은 애플, 삼성이 간 길과 다르게 간다. M&A로 PC를 얻었듯이 스마트폰도 얻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 해본 일이기 때문이다. 빠르게 따라올 수 있단 얘기다.
삼성은 애플과의 경쟁을 넘어 구글, 인텔과의 경쟁에 나서고 있다. 플랫폼이 안드로이드가 아니라 타이젠이라면 파괴력은 더 강해진다. 그동안 안드로이드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쏟았던 컨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은 타이젠에 그대로 이식 가능한 것이다. 단 하나 타이젠 애플리케이션 생태계 활성화만 도모하면 된다. 구글이 안드로이드 초기 어플 수익 배분을 이통사에게 거의 주었다가 요즘 회수하려 하고 있다.
애플이 했던 방식과 구글이 했던 방식 모두 삼성은 익히 잘알고 있다. 타이젠을 키울 방법은 이미 나와 있단 얘기다. 안드로이드를 키울 때 보다는 더 좋은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 셈이다. 이미 열어 놓은 길이 있으니 말이다.
삼성식 전략을 타이젠 드라이브를 통해 보여줄 때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