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전철역 선상역사 조감도를 다시 찾아 보았다.

남한강까지 쭉 이어진 도로 쪽을 볼 수 있게 계단으로 보이는 부분과 튀어 나온 부분이 유리로 되어있고, 정면부에 앞으로 튀어나온 부분이 승객들을 위한 공간이라면 남한강이 보일 수도 있겠단 생각이다. 확실하게는 유리로 구성된 부분의 윗 지붕에 높은 정자 하나 만들어 놓으면 남한강 조망이 가능할 것이다. 약간의 구조변경이면 가능할 것이다.

조감도를 확대해 보니, 옥상이 있고 이를 덮은 지붕이 있는 것으로 보아 사람들에게 옥상이 개방될 여지도 있어 보인다. 옥상에서의 남한강 조망여부가 어떨지, 높이가 10여 미터가 되려나 싶기도 하다. 어쩌면 구조변경없이 옥상에서 남한강이 보일지도 모르겠단 생각이다. 휴먼텍코리아가 공사하는 모양인데 공사 진행정도를 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하다.

양평 선상역사 조감도를 부분확대해 보았다. 지붕으로 덮인 양평역사 옥상을 보면 남한강 조망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잠시 든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양평전철역 옥상이 남한강 조망용도도 디자인 됐다면, 아파트 발코니처럼 앞으로 더 튀어나오게 해서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조망공간을 넓히는 것이 더 효율적일텐데 밋밋한 것으로 보면 남한강 조망을 크게 염두하고 디자인이 된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양평 선상역사 조감도를 시원스레 설명해 놓은 자료가 있으면 좋을테지만 찾는 일도 일이다.

미루어 짐작해 보면 옥상에 지붕을 만들어 놓았으니 나름의 용도가 있을 것이다. 또, 실사용용도 없이 양평전철역사 외관 디자인용도로만 만들어 놓았다면 실사용을 위해 용도를 변경하면 될 일이다. 관리하는 측면이나 대피공간 용도라도 사람이 옥상에 올라갈 수 있게 만들어 놓았을테니 말이다.

양평 선상역사 조감도를 한 장 그림으로나마 자세히 보니 안보이던 것이 보이고 개선해야 할 점도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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