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따라가기 바쁜 스마트폰 시장이다. 모두가 애플을 바라본다. 구글이나 MS도 예외는 아니다. 아이폰 OS 4.0에서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고 하니, 애플따라 제한을 두려는 MS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고, 구글은 강점이 사라져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애플이 아이패드 미니를 내놓겠다는 뉴스도 나오고 있다. 애플의 전략을 보면 놀랍다. 원래 내놓으려는 제품은 미니일 것이라 보이기 때문이다. 모바일 제품으로 아이패드는 무겁다. 그렇다면 모바일 제품으로의 지위 상실이다. 미니가 주목받을 수 밖에 없다. 그런데, 아이패드 미니가 처음 출시되고 빅 아이패드가 후속출시됐다면 시장은 어떻게 반응했을까를 생각해 보면 애플의 마케팅 전략이 대단하다는 것이다.

서론이 길었다. 애플에 휘둘리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차별화 마케팅 전략은 어떤 것이 있을까 생각해 봤다. 생태계 조성은 시간이 많이 걸린다. 또,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계가 있다. 이미 업계 수위의 컨텐츠 제공업체들은 커넥션을 두고 있기 때문이고 새로운 출구가 그다지 보이지 않아 제한될 것이다.

뭔가 애플과 다른 쪽에서 방향을 찾아야 하는데, 애플이 소프트웨어에 강점이 있다면 하드웨어로 밀고 나가면 승부가 될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었다. 모바일 웹은 다행히 디스플레이 크기 제한으로 풀브라우징이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 풀로 가는 것은 풀이 좋기 때문이 아니라 전용 브라우저를 만들지 못하기에 무거운 브라우징으로 가는 것 뿐이다.

다음이나 네이버는 모바일에 적합한 웹페이지를 선 보이고 있다. 대기업들은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지만 세상에는 수 많은 PC에 최적화된 페이지들이 존재한다. 모바일 웹 브라우저의 역할이 PC의 그것과 달라야 하는 점은 분명하다. 초기 PC시장에서 MS가 하드웨어 자원의 한계를 소프트웨어로 극복해 냈듯이 모바일 시장에서는 무거운 SW를 가볍게 하고 느린 모바일 데이터 통신 속도를 극복하기 위해 HW자원을 이용하는 등의 모바일 최적화가 필요한 세상이 됐다.

웹브라우저를 롬에 박아 넣는 것도 있을 수 있고, 즐겨찾는 웹페이지를 검색로봇이 수집하는 것과 같이 스마트폰이 놀고 있을 때 스마트폰 개개가 웹로봇 기능을 가지고 개인 DB에 저장해 웹페이지를 빠르게 불러들이는 기능으로 해결할 수도 있을 것이다. HW기반 API를 공개해 모바일 웹이 강해진다면 앱스토어에 개발자가 몰리듯 기존에 있는 수많은 웹게임, 웹애플리케이션을 조금만 손보면 그대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따로 앱스토어에 맞게 따로 개발할 필요없이 기존의 자원을 손쉽게 옮겨놓을 수가 있는 것이다.

당장 돈이 안되더라도 모바일에서의 핵심기술을 확보해야 한다. 어차피 1, 2년 안에 애플이나 구글, MS를 따라가는 것은 어렵다. 모토로라 정도가 보일 뿐이다. 애플이 만들어 놓은 판을 깨기 위해서는 앱스토어와 그 애플리케이션을 유명무실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어느세월에 애플의 앱 수 18만개를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해 보면 답이 보인다. 구글이 열심히 따라가고 있고 개발자들은 양분될 태세다. 몫을 따로 떼어 놓기가 쉽지 않은 상황인 것이다. 애플을 잡기 위해서는 다른 길로 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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