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의 반도체사업 비중 축소를 시사하는 사사키 노리오 도시바 사장의 발언이 세간(世間)의 관심을 받고 있다. 도시바는 낸드플래시메모리 시장의 세계점유율 2위 업체이고, 작년(2008년)은 실적이 안좋았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낸드플래시메모리로 도시바가 새로운 신성장가도를 달리게 해 줄 것이란 좋은 평가를 받은 바 있었다. 2007년 말과 2008년 초에 도시바는 '삼성타도'를 외치며 낸드메모리를 증산하는데 앞장 서 왔었다. 낸드플래시 점유율 2위업체의 급격한 생산량 증가와 세계적인 금융시장 불안으로 초래된 세계적인 수요감소가 겹치면서 단기적으로 낸드플래시가격이 급락해 실적이 예상을 뛰어 넘어 급격히 나빠지긴 했으나, 만일 서브프라임모기지 부실사건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이익경쟁은 몰라도 삼성전자와 낸드플래시 점유율 수위경쟁이 한참이었을 것이다.

니시다 아츠토시 도시바 전임사장이 삼성타도를 외쳤지만, 이유가 어쨋든 간에 실패로 돌아갔고, 외부변수에 의한 실적악화가 큼에도 문책성인사가 이뤄져 사사키 노리오 신임사장이 취임하게 되었다고 본다면, 전임사장과 같은 공격적인 낸드투자를 할 수도 없고 할 처지도 아닌 상황에서, 전임사장과의 차별화를 시도하는 와중에 이번에 반도체 사업 비중축소에 관련한 발언으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

도시바의 반도체 사업은 1년 사이에 180도 바뀐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보통 메모리기업들은 호황 막바지에는 대규모 투자를 경쟁적으로 발표하는 팽창경영의 예가 많았고, 불황기를 끝내고 호황 초입에 들어서면서 긴축경영으로 돌아선 예가 많았었다. 이는 메모리기업들이 대규모 자금이 투입되는 시설투자에 투자자들을 유인하기 위해서는 해당메모리기업들은 호실적을 보여줘야 했고, 메모리 호황진입기에는 투자를 망설이다 호황이 지속되어 막바지 쯤에 가서 과거 메모리불황의 고통을 잊을 만한 망각의 시기가 찾아오면 각 메모리기업들이 시설투자를 위한 대규모 투자유치가 줄을 잇곤 했던 것이다. 또, 이 때 시설투자를 해놓지 않으면 메모리기업들은 시설투자자금을 유치하기가 쉽지 않은 다람쥐 쳇바퀴 운명이라고 볼 수도 있다. 메모리 불황기가 지나가고 바닥이 언제냐를 따질 무렵에는 메모리 기업들의 실적이 바닥을 기고 있었고, 6개월 후면 호황기로 돌아설 것이란 미래전망이 나왔어도 투자자 입장에서는 실적을 확인해 보고 가자는 심리가 발동해 투자에 망설이는 경우가 많은 시점이다. 그러다가 실적이 호전되고 몇 분기에 걸쳐 안정적인 호실적을 내보인 다음에야 투자환경이 우호적으로 바뀌곤 했었고 그 투자시기라는 것이 세계 메모리기업들에게 순차적으로 비슷한 시점이어서 또 다시 반도체시설투자 경쟁이 벌어지곤 했던 것이다.

도시바의 경우는, 엘피다의 D램시설 투자시기도 비슷한데, 시설투자를 확대할 시점에는 메모리시황이 하강국면으로 전환할 것이란 전망이 많은 시점이었다. 삼성전자가 이미 가장 먼저 시설투자를 완료하거나 마무리를 하고 있는 시점에서 뒤늦게 시설투자를 결정하면서 시설투자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낸드플래시 공급초과로 인한 가격하락에 더해 미국의 서브프라임부실 시기가 맞아 돌아가면서 이중고통을 맞을 수 밖에 없었다.

이번 도시바 사사키 사장의 반도체 비중 축소 관련 비슷한 발언은 이때 쯤이면 메모리반도체 업계에서 으레 나오곤 했었다. 거꾸로 사사키 사장이 1년 전에 니시다 아츠토시 사장이 추진했던 '삼성 따라잡기'를 재추진하겠다고 취임일성을 냈다고 가정하면 시장의 반응이 어땠을까를 생각해 보면 된다. 아마도 여론의 뭇매를 맞을 가능성이 높다. 하이닉스의 경우도 우의제 전임사장이 현금을 쌓아놓고 물러선 다음에 신임 김종갑 사장이 취임하고 야심차게 추진했던 '삼성전자 따라하기' 시기를 기억해 보면 이때 쯤 시기가 도시바, 엘피다와 시설투자를 앞다투며 발표하던 시점이 비슷한 점이 있다. 좀 아쉬운 점이라면 하이닉스가 일본 메모리기업들인 엘피다와 도시바보다는 시기적으로 앞선 감이 있어 미세공정 전환에 차질이 없었다면 D램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을 것이란 점일 거다. 이번 도시바 사사키 노리오 사장의 취임일성은 시기에 맞는 말이며, 6개월이나 1년이 지나면 다른 시각으로 변할 수 있는 별 의미가 없는 얘기로 치부할 수도 있는 것이다.

보통 메모리 불황기에 신규사업을 추진하는 예가 많았다. 이는 불황기에는 반도체 시설투자를 하겠다는 말을 투자자들에게 할 수도 없을 뿐 더러 시설투자를 한다고 해도 얻어지는 것은 불황기의 연장과 이에 수반한 지속적인 실적악화 밖에 없다. 불황기에는 메모리수요가 감소하니 팹가동율은 떨어지고 놀고 있는 팹을 이용해 이곳 저곳 신규사업을 기웃거려 보지만 메모리 불황기에 다른 반도체 신규 아이템이라고 해서 호황인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발버둥거림이 더 심한 실적악화로 이어지곤 했다. 도시바 사사키 노리오 사장의 성향이 어떤지 아직 알 수 없긴 하지만, 만약 정말로 도시바가 반도체 사업비중을 점차적으로 축소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에게는 낸드메모리 사업에 있어 장기적으로 보면 재앙으로 다가올 수 있다.

잠시 생각해 보면 최근에 삼성전자와 도시바는 양사 반도체 사업부 보유 특허에 관해 크로스라이센스(cross license) 계약을  맺은 바 있다. 도시바는 낸드를 처음으로 세상이 내놓았던 기업이기에 삼성전자가 특허권 열세에 따라 막대한 로열티를 지불했을 것으로 보는 게 맞다. 계약상에 "도시바가 삼성전자 이외 기업에 반도체기술 특허를 공유케 하는 것을 금한다"란 문구가 들어갔을 리 없다. 도시바가 자체 반도체 사업비중을 축소한다고 한다면 그것은 도시바 내 시설투자를 늘리지 않겠다는 사업방향을 의미하는 것이고, 도시바가 보유한 반도체 특허를 활용해 수익을 창출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도시바 내외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아진다. 어차피 반도체 사업비중을 축소하기로 작정한 마당에 도시바가 낸드 관련 반도체 특허를 끌어안고 갈 필요성은 상당히 줄어들게 된다는 것이다. 도시바가 특허를 가지고 돈벌이에 나설 가능성이 좀 더 높아진다는 얘기인 것이다.

이는 LG그룹이 작년(2008년)부터 반도체 사업에 관심없슴을 누차 표명하면서 LG그룹내의 반도체 기술을 한데 모아서 돈을 좀 벌어보겠다고 기술을 내돌리는 것을 봐도 짐작가는 것이다. 어차피 기업내부에서 100% 활용하지 못할 특허기술이라면 밖에서 활용도를 찾는 것이 보통인 것이다. 도시바의 낸드 특허와 공정기술이, 엘피다가 기웃거리고 있는, 대만과 중국의 메모리기업들에 공유되고 이전된다면 파급력은 상당해진다. 또, 도시바가 특허경영을 강화한다면 시설투자를 하지 않고도 삼성전자 보다  많은 돈을 벌어들일 수 있을 지도 모른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사업에서 호황기와 불황기의 실적을 평균치로 계산해 보면 일년에 투자하는 시설투자 대비 수익율은 한참 떨어진다. 현대제철이 당진 일관제철소 시설투자에 들이는 총 투자자금이 6조원 정도고, 3년 반 정도의 공사기간을 마치면 시설투자 대비 영업이익율은 아무리 적게 잡아도 20%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6조원을 투자해서 20%의 영업이익을 올린다면 일년에 1조원 이상 이익을 낼 수 있다는 얘기라는 것이다. 그런데, 삼성전자의 경우 작년 만 해도 반도체사업에 10조원 가량의 돈을 쏟아 부었고, 매년 평균적으로 7조원 가량을 투자했다고 보고, 5년간 투자했을 것으로 보이는 투자비용만 따져보더라도 35조원이 된다. 그렇다면 영업이익율 20%만 잡는다 쳐도 매년 평균적으로 7조원을 벌어들여야 일관제철소 수익율과 같아진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삼성전자가 벌어들이는 영업이익은 분기 평균으로 4,000억원 정도로 치면 많이 쳐 준 것이고, 매년 평균적으로 일년에 1.6조원정도 될까하는 이익규모 밖에 되지 않는다. 세상에 어떤 사업이 있어 메모리와 비슷한 구조의 사업이 있을 것인가를 곰곰히 따져 보면 메모리사업이 세상에서 거의 유일무이하다고 볼 수 있다. 삼성전자가 이런 정도니 기술과 자금에서 밀리는 후발기업들은 돈을 들여봐야 도저히 돈을 벌 수 없는 구조인 것이다. 물론 일등기업 삼성전자가 노리는 목표는 이런 사업난이성을 강조해 후발기업들을 완전히 떨어내고 승자독식을 하겠다는 것이지만 승자독식의 길은 참으로 험난하기만 하고 언제쯤 그 꿈이 실현될 수 있을지는 아직 보이지 않는다. 삼성전자 만이 만들 수 있는 메모리가 보이지 않거니와 낸드플래시메모리는 도시바의 특허없이는 만들수 없어서 로열티를 지불하면서, 그럴듯한 표현인, 크로스 라이센스 계약을 맺어야 하며, 램버스와 샌디스크 특허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얘기가 중간에 다른 길로 갔는데, 어쨋든 도시바가 자사 시설투자를 축소시키고 특허를 이리저리 내돌린다면 이를 원하는 기업들은 줄을 설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낸드플래시메모리 공급감소로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수혜가 예상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낸드플래시메모리 가격은 언젠가 글을 쓴 적 있는 '볼펜가격결정'의 길로 접어들게 될 것이다. 볼펜의 가격은 아무리 품질이 높고 성능이 좋아도 만원을 넘을 수 없다. 만원은 커녕 주력메모리 마냥 주력 사양의 볼펜이 1,000원이 넘어 영업이익율이 20%에 근접하면 사업자가 달려들어 볼펜가격을 떨어뜨린다. 볼펜을 만드는 일등기업 입장에서는 볼펜을 만드는 경쟁기업이 없다고 해서, 승자독식을 만끽(滿喫)할 수 있다는 꿈에 젖어, 볼펜가격을 만원으로 올릴 수 없다. 볼펜은 시장점유율 일등기업만 만들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가 이제 살살 달래서 가는 게 맞다. 너무 세게 윽박지른 점이 없지 않다는 것이다. 메모리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상위권 메모리기업들인 도시바, 하이닉스, 엘피다, 마이크론 중에 어느 한 기업이라도 휘청이는 기업이 생겨나면 그 수혜를 논할 것이 아니라 그에 따른 파장을 걱정해야 한다는 얘기다. 도시바 사사키 노리오 사장의 최근 발언(반도체 사업비중 축소 시사)이 허언으로 끝나길 바래야 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라는 것이다.


  1. 헬보이 2009/06/27 21:47  address  reply

    도시바가..한국을 제외하고 대만 군소업체에게만 특허권을 공유 또는 판다면

    국제법?적으로....분쟁이 생기지 않을까요?

    • 포투 2009/06/27 22:57  address  reply   modify / delete

      도시바가 굳이 한국기업들을 제외할 이유가 없습니다. 돈이 되니 마다할 필요 없습니다.

  2. 헬보이 2009/06/28 14:57  address  reply

    짧은 저의 지식으로는...특허권만 있다고 해서....볼펜 만드는 것처럼....
    막 만드는 업종은 아닌것 같은데요....(메모리와 볼펜의 비유는 적절치 않은것 같네요)

    메모리를 만들려고 하면...수십..수백가지 조건이 맞아야 하는데....수학 공식안다고
    수학 잘한다는 보장 없습니다.
    그리고....볼펜 만들다가....공정상의 문제가 생기면...그다지 힘들지않죠?
    하지만.........미세회로 공정이 날로 발전하는 이 업종에선...아주 큰타격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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