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에서 나온다는 PMC라니 이게 뭔가 싶다. 용어를 정리할 필요가 생겼다. 디지탈기기에 대한 새로운 용어들이 계속해서 나오니 참 헷갈린다.
MP3 Player 또는 MP3P(MPEG Audio Layer-3 Player) - 오디오 재생
MP4 Player(Multi Digital Player) - MP3 + 동영상 재생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 - MP4 + 디지탈카메라
PMC(portable media center) - PMP + 무선랜
여기서 방송 즉, 라디오와 Tv방송 수신은 모든기기에 내장되어도 용어는 변경되지 않는다. 예를들어 최근 출시된 LG전자의 MP3P인 앤 샤이닝터치 DMB(모델명 T54)는 DMB를 시청할 수 있다.
도시바의 PMC가 2.4인치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있고 무선랜 기능으로 타 기기와 데이타를 송수신 할 수 있다면 다음에 출현할 기능은 어떤 것일까?
아래는 포투 임의로 용어를 만들어 보았다.
PMC Phone ?(portable media center Phone)
PDC ?(portable digital center) - PMC Phone + 인터넷
이쯤이 아닐까 싶다.
그렇게 되면 역시 스마트폰으로 가는 건가? MP3도 PDA도 휴대폰도 종착지는 같다고 볼 수 있겠다. 역시 당분간은 각 기기들이 탄생기원에 의한 강점을 가지겠지만 역시 나중에는 하나로 통합되지 않을까 싶다.
PC + Multi Player + Phone
그런데, 도시바가 내 놓은 무선랜 기능을 가진 PMC가 무슨 소용이 있을까 싶다. 가만히 보니 외부 저장장치 기능으로는 소용이 있을 수도 있겠다.도시바의 PMC가 외관으로 봐도 휠키가 있고 디스플레이 창이 2.4 인치로 크니 휴대폰을 닮아 있다. 이만큼 크기를 키워 놓았으니 폰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다음 수순으로 보인다.
도시바의 PMC의 크기가 이렇게나 커졌으면 기존의 휴대성으로 특화한 기기(MP3, MP4, PMP)에서 벗어나 있다.
그렇다면 무선랜 이외의 추가 기능이 필요하지 않았나 싶다. 실용성 문제를 본다면 매력이 없기에 그렇다.
도시바가 전문기업이 아니어서 시행착오적인 제품, 전시관에 진열하기 위한 과도기 제품으로서 의미를 갖는 제품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