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퀄컴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 했다." 이란 기사는 언제나 볼 수 있으려나?
노키아가 퀄컴상대로 소송을 건 것은 퀄컴의 특허를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로열티를 낮추어 보려는 노력이다.
CDMA, W-CDMA관련 원천특허를 퀄컴이 가지고 있는 것은 맞으니까 말이다.
퀄컴은 이름없던 벤처기업 이었다가 대한민국에서의 CDMA 상용화로 말미암아 세계적인 업체로 발돋음을 한 회사이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은 퀄컴이 달라는대로 로열티를 꼬박꼬박 지불하고 있는 불쌍한 처지다.
삼성전자, LG전자 같은 대기업이 퀄컴을 상대로 로열티 전쟁에서 크게 밀리지 않았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탄탄한 핸드폰 회사로 가는 문턱에서 좌절을 맛본 우리나라 수많은 핸드폰 전문기업들이 왜 이 순간 문득 머리를 스쳐가는지...
세계 핸드폰 1등기업 노키아, 역시 후발업체 삼성전자, LG전자와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노키아가 퀄컴상대로 소송을 걸어 다소라도 로열티를 줄일 수 있다면, 이는 핸드폰 원가경쟁력 우위를 더욱 더 공고히 하는 것이 될 것 이니, 달라는대로 로열티를 고분고분 다 주고 있는 ㅁㅊㅇ기업들과는 경쟁도 되지 않을 것이다.
안에서는 최고인 양 으스대면서도 밖에서는 어깨도 제대로 펴지 못하는 기업이 대한민국 경제를 쥐락펴락하고 있으니...
대한민국에도 세계에 자랑하고픈 자랑스런 일류기업이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