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도IC(경춘고속도로)와 양평IC(제2외곽순환도로)를 지도에서 그어보니
요즘 지도보고 선긋기 놀이를 하고 있다. 제법 재미가 있다.
경춘고속도로 화도IC가 제2외곽순환도로 양평IC에서 연결된다하여 지도에서 선을 그어 보았다.

양평군 옥천면 양평IC에서 시작하여 거의 직선거리로 남양주 화도면 화도IC까지 선을 그어보니 북한강을 가로지르는 4차선 대교가 건설되어야 하고, 제법 높아보이는 청계산도 뚫고 지나가야 한다.
포투가 그어 본 지도상으로 거리가 22.57km인데 언론에 보도된 화도-양평간 도로 거리는 18.8km이니 더 직선거리로 연결하는 모양이다. 그럼 지도상에서 최단거리로 선을 그어놓고 산이 있으면 뚫고 강이 있으면 무조건 넘는다는 건가 싶기도 하고, 아직 확정된 민간사업자가 정해지지 않았으나 확정된 노선도를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지도에 선을 그어보니 강상IC의 존재감이 보이는 듯하다. 양평군에서 양평IC와 화도IC간 도로를 건설 하면서 남한강에 대교를 건설하고 강상면에 강상IC를 설치하여 일괄개통하자고 주장하는 의미를 좀 알 듯하다.
현재 양평읍에서 남한강을 가로지르는 다리는 양평대교와 양근대교인데 둘 다 왕복2차선 다리이다. 외곽순환도로 IC가 양평군 옥천면에만 설치되면 앞으로 늘어날 남한강을 넘어가려는 교통량을 현 두개의 왕복 2차선 다리로는 감당이 안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니 어차피 제2외곽순환고속도로가 남한강을 넘어야하니 양평-화도간 구간에 남한강 4차선 다리를 포함시켜서 일괄개통하자는 주장을 양평군이 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민간사업자 입장에서는 남한강을 넘는 다리를 개통시켜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별로이니 이를 마다하고 있고, 양평군에서는 건설교통부에 남한강 4차선 다리 설치에 국고 지원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하는 모양이다.
강상IC가 설치되면 현대성우아파트 뿐 아니라 낙후되었다고 하는 강상면 강하면 일대의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은 한참멀었지만, 양평군 지역현안이 하나, 둘 씩 보이는 것 같다.
경춘고속도로 서종IC를 양평 성우3단지에서 거리를 재보니
무순위 청약의 재미(양평 현대성우아파트)와 양평역 지척에 분양예정된 정림플러스 주상복합아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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