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메모리 카드 업체이자 세계 MP3 시장점유율 2위 업체인 샌디스크가 국내 MP3 시장을 넘보고 있다.

애플이 삼성전자와의 대량 공급계약에 의한 원가절감을 무기로 세계 MP3시장의 초강자가 되었다면, 샌디스크는 자체적으로 플래시 메모리카드를 제조하는 회사로 ,MP3의 핵심부품의 자체조달로 인한 가격경쟁력이 있는 MP3로 국내시장에 진입하겠다는 것이다.

국내 MP3시장은 삼성전자, 레인콤, 코원시스템이 작은 국내시장을 가지고 경쟁하고 있는 형편이어서, 대량생산을 통한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외산 MP3와의 경쟁에 취약한 형편이다.

삼성전자는 제쳐두고, 레인콤, 코원시스템이 국내 시장을 수성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를 생각해 보면 참 까마득해 진다. 여태까지야 삼성전자에서 나오는 MP3가 특이하지 않은 구색맞추기 용으로 나온 제품이 많았고 가격도 초저가를 내세우지 못했기 때문에 그럭저럭 시장을 분할해 살아남을 수 있었지만, 가격경쟁력이 있는 애플과 샌디스크가 국내시장에 들어와 가격경쟁이 시작되면 원가절감할 여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고사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고 삼성전자가 플래시메모리 가격을 특별히 내려줄리도 만무할 거고, 삼성전자 입장에서야 국내 MP3시장이 애플, 샌디스크에 넘어가더라도 반도체총괄 사업부는 플래시메모리 장사를 잘 할 것이어서, 정보통신 총괄의 MP3시장 잠식에 따른 이익감소를 채워 줄것이니, 애플과 샌디스크의 국내 MP3시장 진출에 공격적 맞대응을 자제할 것이기 때문이다.

가격싸움에서는 두 수쯤 밀리는 형편인데 살아남을 수 있는 방책은 ? 한국적인 것, 감성이 예민한, 혁신적인 국내 소비자의 입맛을 맞춰 온 노하우를 살리면 답이 나올지도 모르겠다. 세계시장을 넘보는 것은 이제 참 어려워졌다. 이번 국내에서의 애플, 샌디스크와의 경쟁을 통해서 살아남는 다면 세계시장을 노크할 수 있는 용기가 얼마쯤 생기지 않을까 기대도 해본다.

샌디스크 MP3P, 한국 출시 디지탈타임스 기사 보기


         



<< prev 1 ... 44 45 46 47 48 49 50 51 52 ... 59 next >>

CATEGORY

RECENT COMMENT



[르포] 뉴욕 애플은 공사중…MS는 갤노트10에 '올인' 메트로신문  "인공지능 시대 '과학의 격의불교(格義佛敎)' 필요하다" 불교신문
[양희동의 타임머신]`갤노트`..스티브잡스 뒤집은 삼성의 역발상 이데일리  인덕션 카메라 '조롱'받은 애플에 반사이익 삼성 '노트10' 일요서울
'펜' 품은 스마트폰…‘갤럭시 노트’ 패블릿 개척 8년 이투데이  끊임없이 변하는 욕망 알아야 재테크로 돈 번다 스카이데일리
작가회의 "김용희가 위험하다…삼성과 정부, 조속히 나서야" 고발뉴스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노트 ‘쌍두마차’로 올해 스마트폰 혁신 정점 찍나 조선비즈
부활하는 샤오미, 내가 아직도 좁쌀로 보이니? 더스쿠프  나의 삶을 행복하게 해주는 소소한 아이템들 헤모필리아라이프
[Who Is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비즈니스포스트  [브릿지 칼럼] ‘금수저’CEO 제친 ‘흙수저’CEO 브릿지경제
삼성, AR도 잰걸음...혁신 잃은 애플과 기술 격차 벌린다 조선비즈  [Weekly Global] 빌 게이츠 "잡스는 최고의 마법사였다" 더스쿠프
[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76.이탈리아에서 디자인 콘텐츠 스타트업 발전방향 찾다(1) 전자신문  "지금의 권력자는 '포노족', 그들이 미쳐 날뛰게 만들어야" 시사저널
[데스크 칼럼]리더와 미래 예측 능력 에너지경제  손정의 회장의 제안은 항상 기간 인프라였다...문 대통령, 받을까? 이코노믹리뷰
현대인 마음 건강 회복하는 ‘마음챙김 명상’ | “마음이 고요해질 때 직관이 피어났다”(故 스티브 잡스) 월간조선  [설왕설래] 소프트뱅크 손정의 세계일보